목록으로

아침 8시 매일 큐티

예레미야 14:1-2, 예레미야 14:3-6

4월 28일 '성경 하브루타 코칭' 묵상

2024-04-28

예레미야 14:1-2
1 가뭄에 대하여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2 유다가 슬퍼하며 성문의 무리가 피곤하여 땅 위에서 애통하니 예루살렘의 부르짖음이 위로 오르도다

“목사님! 통화되나요?” 한 분과 통화를 하였습니다. 몇 가지 이야기를 하다가요. 40일 밤에 뜨는 별 집회 때, 교회에서 저녁을 먹는 것에 대해 조심스러움을 말씀하셨습니다. 섬김이들 카톡방에서도, 코로나 가운데, 장소를 오픈해 주는 교회에도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자고,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맞는 말이었습니다. 그래서 40일 동안 저녁은 금식 아닌 금식하며 집회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40일 전 금식을 하였는데요. 많은 분이 금식에 동참해 주었습니다. 어떤 부모님은 밤별 집회를 위해서 7일을 금식하셨습니다. 목회자도 아니고, 준비 위원도 아니셨는데요. 그냥 다음 세대를 위해서 집중해서 기도하기 위해서 그러셨습니다. 금식하며 나아가는 것은 하나님께서도 기뻐하실 겁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오늘 본문에 자신의 백성이 금식하고 그런다고 별 다를 바가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금식, 부르짖는 기도, 번제와 소제, 다 필요 없다고 하셨습니다. 삶을 돌이키지 않는다면, 말짱 도루묵이라고 하셨습니다. 중독적 삶, 우울한 삶, 상처의 삶, 이런 삶에 여전히 살면서, 금식 기도하며, 예배만 한다면,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사실 이런 삶으로 재앙이 임하고, 그 재앙을 피할 수 없습니다. 


1) ‘가뭄’이 히브리어로 복수로 사용되었습니다. 그것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1절) 

- 가뭄이 복수로 사용된 것은 가뭄 재앙의 정도가 강하고, 지속적이었음을 말해줍니다. 


2) 가뭄에 대하여 어떤 하나님의 말씀이 임하였나요? (1-2절) 

- 유다는 슬퍼하고, 

- 성문의 무리가 피곤하여 땅 위에서 애통하고,

- 예루살렘의 부르짖음이 위로 오른다고 하셨습니다.


3) 이스라엘에는 가뭄이 있는 나라였습니다. 그런데 왜 가뭄이 하나님의 징계로 보았을까요? 

- 팔레스틴 땅에는 강우량의 부족으로 원래 가뭄이 잦았습니다.

- 그러나 성경에서 가뭄은 기근과 함께 저주로 나타났고, 하나님의 심판과 관련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신 28:23, 24).


4) ‘성문의 무리’는 무엇을 뜻하나요? (2절) 

- ‘성문의 무리’의 문자적 번역은 ‘성문들’(히브리어: 세아레이)이 맞습니다.

- 이는 유다의 도시들을 가리키는 제유법적 표현입니다. 

- 즉, 예루살렘에서 울부짖으며 슬퍼하는 소리가 백성들 곳곳에서 올라옴을 의미합니다.




예레미야 14:3-6
3 귀인들은 자기 사환들을 보내어 물을 얻으려 하였으나 그들이 우물에 갔어도 물을 얻지 못하여 빈 그릇으로 돌아오니 부끄럽고 근심하여 그들의 머리를 가리며
4 땅에 비가 없어 지면이 갈라지니 밭 가는 자가 부끄러워서 그의 머리를 가리는도다
5 들의 암사슴은 새끼를 낳아도 풀이 없으므로 내버리며
6 들 나귀들은 벗은 산 위에 서서 승냥이 같이 헐떡이며 풀이 없으므로 눈이 흐려지는도다

1) 귀인들은 물을 얻으려고, 어떻게 노력하였나요? (3절)

- 자기 사환들을 보내어 물을 얻으려 하였습니다. 

- 그러나 그 사환들이 우물에 갔어도 물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 빈 그릇으로 돌아오니 부끄럽고, 근심하여 자신들의 머리를 가렸습니다. 


2) 물이 없자 어떤 상황이 펼쳐졌나요? (4-6절)- 땅에 비가 없어 지면이 갈라졌습니다. 

- 밭 가는 자가 부끄러워서 그 머리를 가렸습니다.

- 들의 암사슴은 새끼를 낳아도 풀이 없으므로 내버렸습니다. 

- 들나귀들은 벗은 산 위에 서서 승냥이 같이 헐떡이며 풀이 없으므로 눈이 흐려졌습니다. 

- 들나귀는 갈증이나 굶주림을 오래도록 견뎌내는 짐승인데요. 그런 들나귀가 갈증을 느낄 정도니, 어느 정도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는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3)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His Story 묵상은 ‘성경 하브루타 코칭’ 방식입니다. ‘성경 하브루타 코칭’이란? 성경 말씀을 하브루타 방식으로 질문하며, 더 깊이 말씀 속에 담긴 의미를 파헤쳐 보는 것입니다. 익숙하지 않겠지만, 지속적으로 질문에 스스로 답을 하다보면, 보이지 않은 말씀이 보이고, 감추어져 있던 말씀의 배경, 의미, 하나님의 뜻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출처 : Next세대ministry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공유하기
  • 공유하기